무엇이 핵심인가
12/5/2020
● 성경통독 : 전도서 9:1-12:14 ● 묵상말씀 : 전도서 12:1, 6-7, 12-14
수년전 ‘중년의 위기’라는 열풍이 불었습니다. 인생의 절반을 지난 많은 사람들은 큰 오점이 없길 바라며 그동안의 일, 삶을 확인하고 싶어 합니다.
잠언 전체가 인생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오늘의 말씀은 특별히 잠언 저자의 입장을 강조합니다. 솔로몬의 이 짧은 글은 이에 대해 명확히 일러줍니다. 묵상을 통해 오랫동안 내려온 질문들에 대한 도움을 얻으십시오. 당신의 인생 중반부 어디에선가 당신에게 필요한 대답일 것입니다. 또한 오늘의 잠언에서는 죽음, 지혜, 금전에 관한 자세한 교훈들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솔로몬은 어떻게 온전한 삶을 살 수 있는가에 대해 교훈을 주면서 잠언서를 마칩니다. 솔로몬의 최종 결론은 “모든 사람의 본분”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을 지키는 것이라고 말합니다(잠언 12:13). 솔로몬은 우리가 언젠가 하나님 앞에 서서 어떻게 우리가 살아왔는지 심판받을 것을 알았기 때문에(잠언 12:13) 이와 같은 충고를 한 것입니다. 심판의 때에는 우리의 실수나 죄를 변명할 수 없을 것입니다.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어떤 삶을 원하시는지를 배우고 그대로 행해야합니다. 그럴 때에 우리는 삶의 의미를 온전하게 추구할 수 있습니다.
젊다는 기쁨이 당신의 창조주를 잊어버리는 이유가 되게 하지 마십시오. 내 멋대로 사는 것이 더 쉬울 것이라거나 혹은 하나님께서 그것을 눈치 채지 못하실 것이라는 당신만의 법칙으로 하나님께서 주신 법칙들을 대체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인생의 가치와 우선순위를 하나님께 두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