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떼의 보호자
12/11/2021
● 성경통독 : 시편 21:1-24:10 ● 묵상말씀 : 시편 23:1-6
어린아이들에게 가장 좋아하는 애완동물이 무엇인지 물어보십시오. 아마 강아지, 고양이, 햄스터, 물고기, 토끼 같은 이름들을 들을 것입니다.
우리와 하나님의 관계, 그리고 어린이와 애완동물의 관계를 비교하는 것은 우리에게 교훈을 줍니다. 시편 23편은 특정한 애완동물에 관한 이야기는 아니지만, 하나님과의 관계를 양과 목자와의 관계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비록 우리가 시편 23편에서의 양에 비교되는 것이 어떤 사람에게는 꼭 듣기 좋은 말은 아닐지라도, 하나님께서 우리를 어떻게 다루시는가를 보면 그분의 우리에 대한 사랑은 더욱 구체적이고 실제적이 됩니다.
하나님을 목자로 표현하는 것은(시편 23:1) 유년시절 양을 돌보며 지냈던 다윗의 경험에서 나온 것입니다(삼상 16:1011). 양은 온전히 그 목자를 따르며 좋은 목자는 그 양을 사나운 동물과 위험한 요소에서 떨어진 안전한 푸른 초장으로 인도합니다. 다윗이 시편 23편에서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라고 고백할 때, 그는 바로 이 목자와 같은 하나님을 우리에게 말합니다. 인간 목자가 그들의 양을 돌보고 먹이는 것처럼 우리를 돌보시고 먹이시는 하나님 말입니다.
신약성경에서 예수님은 선한 목자(요한복음 10:11), 양들의 큰 목자(히브리서 13:20)로 비유되어 있습니다. 주님이 이같이 우리를 돌보신다니, 놀라운 사실이 아니겠습니까!
당신이 하나님의 사랑과 인도하심에 의심이 들 때면, 시편 23편을 묵상하고 우리의 목자이신 하나님이 어떻게 당신을 이끄시는지 생각해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