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탄할 때만 좋은 믿음
8/24/2020
● 성경통독 : 욥기 1:1-2:13 ● 묵상말씀 : 욥기 2:1-7
상황이 좋을 때만 가까이 다가오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그런 우정은 신기루와 같습니다. 당신이 부유하고 근심이 없는 한 그들은 당신을 좋아하고, 당신 편을 들어주겠지만, 당신이 직업이나 인기를 잃게되면 곧 사라지고 말 것입니다. 사람들은 종종 그런 사기꾼과 같은 사람들 때문에 충격을 받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당신이 가장 불리한 순간에 당신을 치기 때문입니다.
이 본문에서 사탄은 하나님을 향한 욥의 신앙이 그럴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삶이 평탄하고 모든 것이 욥의 뜻대로 되는 한 그의 신앙은 무너지지 않을 것이지만, 사랑하는 것들을 잃고, 재앙을 당할 때 그의 신앙은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사탄은 욥이 하나님을 향해 등을 돌릴 이유가 없기에 흠이 없고, 올바르다고 말하면서 욥의 동기에 대해 공격했습니다(욥 1:9). 모든 것들이 욥을 위해 잘 풀리고 있었습니다. 사탄은 욥이 하나님을 향한 사랑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에게 너무나도 많은 것들을 주셨기 때문에 그분을 경배하는 것임을 증명하고 싶었습니다.
사탄은 정확하게 왜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신뢰하는지를 간파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모든 것들이 잘 풀리게 해주실 때만 따르는 좋은 때만 잘 믿는 신자들이었습니다. 역경은 이런 피상적인 믿음을 파괴합니다. 역경은 성도들이 그 폭풍을 견디기 위해서 하나님을 향해 신앙의 뿌리를 더 깊이 내리고, 더욱 진실하고 강한 신앙을 만들게 합니다.